• [기도문] 약 5:13-18 기도자가 말하는 기도
  • 박영일 목사
    박영일 목사
    하늘비전교회




    야고보는 예수님의 동생이었고 야고보서를 기록했고 초대교회 기둥이었습니다. 그는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그는 무릎을 꿇고 얼마나 기도했던지 무릎이 낙타의 무릎을 닮아 ‘낙타 무릎’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그만큼 실제로 기도하는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런 기도자가 야고보서를 통해 기도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1. 지혜가 부족하거든 기도하라. (약 1:5-8)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지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약 1:5)

     

    여러 가지 시련이 왔을 때 어떻게 해결할까? 생각하면 지혜가 부족함을 느낍니다. 그럴 때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라고 가르쳐줍니다. 기도할 때에는 반드시 믿음으로 구하되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구하여도 얻지 못함은? 첫째, 의심하기 때문입니다.(약 1:6~7) 둘째,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입니다.(약 4:3)


     

    2. 고난 당하거든 기도하라. (약 5:13)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약 5:13)

     

    고난 당하는 사람이 힘써야 할 일은 기도입니다. 고난 당할 때에 기도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기도해야만 합니다.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고난의 밤에 하나님께서 도와주시기 위해 가까이 계시고 하나님께서 만나주시기 위해 옆에 계십니다. 그러므로 구하고 찾고 두드립시다.

     

     

    3. 병이 들었거든 기도하라. (약 5: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약 5:14)

    병든 사람은 교회의 지도자들을 청하여 예배드리고, 함께 기도하라 합니다.환자를 위해 기도할 때는 믿음으로 기도하라 권면하고 있습니다.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약 5:15)

    기도자 야고보는 지혜를 구할 때나 병든 자를 위해 기도할 때는 믿음의 기도가 중요하다 가르치고 더불어 중요한 기도는 ‘간절한 기도’라는 것입니다.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약 5:16) 간절히 기도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 엘리야처럼 간절히 기도하라 합니다.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그가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아니하고 다시 기도하니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맺었느니라” (약 5:17~18)

    엘리야 선지자는 우리와 같이 평범한 인간이었다는 말입니다. 우리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특별함이 없습니다. 다만 다른 것은, 간절히 기도했다는 것입니다. 성령님도 예수님도 우리를 위해 간절히 기도하십니다.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입니다.(약 4:2) 구하지 않아 하나님께 얻지 못함이 많습니다. 구하였다면 얻었을 것이고 얻었다면 지금보다 더 부요하고 넉넉하고 평화로웠을 것입니다.

     

    부족할수록, 고난 당할수록, 아플수록 믿음으로 기도하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합시다. ‘기도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습니다.’

  • 글쓴날 : [25-09-11 14:31]
    • admin 기자[honamcn@hanmail.net]
    • 다른기사보기 admin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