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상련 목사 목포주안교회 |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데살로니가전서 5:16~18)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싶지만 그 뜻을 좀처럼 알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합니까? 성경을 읽고 묵상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뜻은 성경에 분명히 계시되었고 성령님을 통해 깨달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문은 하나님을 향한 바른 자세를 권면한 내용입니다. 즉 항상 기뻐하고, 지속적으로 기도하고, 모든 일에 감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첫째, 하나님의 뜻은 항상 기뻐하는 삶
하나님의 뜻은 ‘항상 기뻐하는 삶’입니다. 물론 우리의 현실은 그리 녹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쁨의 원천이 하나님과 그 행하신 일에 있음을 깨닫고, 또 하나님께서 어떤 환경도 합력하여 선을 이룰 것을 믿는다면, 얼마든지 항상 기뻐하는 삶이 가능합니다(데살로니가전서 5:16, 로마서 8:26; 빌립보서 4:4)
둘째, 하나님의 뜻은 지속적으로 기도하는 삶
하나님의 뜻은 ‘지속적으로 기도하는 삶’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쩌다가 한 번씩 기도할 것이 아니라 “쉬지 말고 기도하는 삶” 즉, 중단 없는 기도생활을 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와 계속해서 대화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데살로니가전서 5:17, 로마서 12:12)
셋째, 하나님의 뜻은 모든 일에 감사하는 삶
하나님의 뜻은 ‘모든 일에 감사하는 삶’입니다. 좋은 일에는 얼마든지 감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일에는 감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힘주시면 “모든 일”과 “모든 환경”에도 능히 감사할 수 있습니다. 바울이 많은 고난을 겪었고 때로는 수감 되었지만, 항상 찬송하고 감사할 수 있었던 것처럼 말입니다(데살로니가전서 5:18, 사도행전 16:25)
말씀을 적용합시다.
하나님의 뜻에 따라 우리는 항상 기뻐해야 합니다. 기쁨의 원천이 하나님과 그 행하신 일에 있으며, 하나님께서 어떤 환경도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주실 것을 믿기에 항상 기뻐해야 할 것입니다. 또 하나님의 뜻에 따라 우리는 지속적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와 계속해서 대화하기를 원하시므로 중단 없는 기도생활을 이어가야 할 것입니다. 또 하나님의 뜻에 따라 우리는 모든 일에 감사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모든 일과 환경에도 능히 감사하고 찬송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