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윤호균 목사
- 대한민국 방송 설교 대상 - 대한민국 시민 대상 - 대한민국 현대사의 주역들 대백과사전 등재(국가상훈쳔찬위원회) - 한국교회 최초 전세계 227개지역 기독교총연합회 대표총회장 - 경기도 기독교총연합회 대표총회장 - CTS 기독교방송 86개교단 연합 목회자협의회 대표총재 - 연세대학교를 빛낸 자랑스러운 연세인상 수상 - 칼빈대학교(합동) 종신석좌교수 / 철학박사, 문학박사 - 전)국정방송 주식회사 경찰신문, 국정일보 논설위원장 - 성산수양관 원장 - 화광교회 당회장
|
Q. 현재 전국 17개 광역시도와 227개 시·군·구 기독교총연합회를 대표하고 계신데요. 전국기총연합회를 통해 이루고자 하시는 핵심 목표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현재 한국교회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일만여 교회가 문을 닫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 한국교회는 어떤 정치적 이념과 사상으로는 회복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한국교회 회복을 위한 전국적인 회복 운동이 일어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오직 성령, 오직 복음으로 이 일을 이루는 것이 가장 좋은 목적과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Q. 민족복음화를 위한 사역에 특별한 열정을 갖고 계신 것으로 압니다. 특히 9월 마지막 주일 오후, 전남 목포에서 ‘민족대부흥성회’를 개최하신 것으로 아는데요.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A. 우리나라에서 복음화율이 높은 곳이 전남이며 그 중심이 목포입니다. 전국복음화대성회를 목포에서 시작하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 우리 호남지역에 성령의 폭발적인 부흥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Q. 목사님께서는 국내 선교뿐만 아니라 전세계 31개 국가, 133개 지역에 선교의 씨앗을 심으며 묵묵히 사명을 감당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선교 현황과 방향성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현재 화광교회는 지금까지 전세계 31개국가, 133개 지역에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고아원과 병원, 선교센터, 교회를 현대식 건물로 건축하고 있습니다. 그중 104개 지역은 완공하여 아무 조건 없이 무상으로 현지 국가와 선교사들에게 헌납하였습니다.
우리나라가 선교사역에 가장 어려운 현실은 선교사로 파송 되어 교회 건축은 하였으나 선교사들이 노상에서, 움막 그리고 가정집에서 예배를 드리는 상황이 대다수입니다. 이에 화광교회는 교회 재정의 대부분을 선교에 가장 중요한 교회 건축을 통하여 선교사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목회를 결심하게 된 배경과 하나님의 부르심을 확신하게 된 순간은 언제였나요?
A. 성령 체험을 하고 목회자의 소명을 받았습니다.
Q. 화광교회에 부임하시게 된 과정과, 처음 사역을 시작하셨을 당시의 소감은 어떠셨는지요?
A. 화광교회를 개척하여 성도 한명도 없는 상황에서 지하 2층에서 가장 열악한 환경에서 목회를 시작하였습니다.
Q. 목사님께서 보시기에 화광교회만의 특징이나 사역의 방향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화광교회는 오직 예배 중심이며 철저한 말씀 중심이며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지상명령이신 선교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Q. 교회의 이름 ‘화광(和光)’에는 어떤 의미와 정신이 담겨 있나요?
A. 시편 78편 14절 “낮에는 구름으로, 밤에는 불빛으로 인도하셨으며”
이 말씀을 받았습니다.
Q. 설교를 준비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A. 모든 설교는 오직 예수그리스도로 시작하여 예수그리스도로 결론을 맺는 것이 설교의 본질이며 핵심입니다.
Q. 평소 강조하시는 성경의 주제나 핵심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A. 히브리서 12장 2절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Q. 현재 한국교회가 직면한 가장 큰 위기나 도전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A. 한국교회는 돌이킬 수 없는 극단적인 소위 보수, 진보라는 이름으로 대립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성경적인 동성애를 일부 교회에서 주장하고 옹호하고 있습니다. 가장 심각한 것은 기독교의 생명인 성경을 왜곡하는 현실입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인 사도행전 1장 8절 말씀처럼 오직 성령으로 사회에서 진정한 빛과 소금으로 사명을 감당하여야 합니다.
Q. 화광교회는 다음 세대를 위해 어떤 사역 방향을 가지고 있는지요?
A. 화광교회는 청소년 사역에 다양한 신앙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은사 개발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하여 가장 친근한 교회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Q. 목사님께서 매일 실천하고 계신 기도, 말씀 묵상 등 영적 루틴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매일 아침과 저녁으로 기도하는 것은 한국교회와 자신을 돌아보는 자성의 시간을 갖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Q. 개인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은 신앙의 인물이나 책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A. 바울 사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으며 성경 말씀을 가장 사랑합니다.
Q. 목회자로서 끝까지 붙들고 싶은 한 가지 말씀은 무엇인가요?
A. 사도행전 1장 8절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항상 가장 어려웠던 시기에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며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낮아지고 엎드리는 목회자가 되기를 사모합니다.
Q. 한국교회 성도들과 본 인터뷰를 읽을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A. 가장 어려운 영적 혼란의 시기에 끝까지 예수그리스도를 바라보면서 인내하면서 열매 맺는 신앙이 되시기 바랍니다.